
http://www.pfu.co.jp/hhkeyboard/* kbdmania.net의 공식 리뷰어인 최장혁님이 쓴 해피 해킹 키보드 리뷰를 올립니다.
본격 프로그래머를 위한 키보드, PFU사의 해피해킹키보드는 4가지 제품군을 가지고 있다.
가장 비싸고 좋을 것 같은 정전용량 방식의 프로페셔널 제품, 뭐 비싼 제품이기에 뛰어난 키감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프로페셔널 제품은 USB 방식 출시 전이라 자연히 USB제품(Happy Hacking Keyboard Lite 2)쪽으로 구매의 방향을 잡았다.
(결코, 프로페셔널이 비싸서가 아니다. ^^; )

그림 1. 블랙 모니터와 환상의 컬러 매치를 보여주는 해패해킹 키보드 2
1. 무엇이 다른가?
해피 해킹 키보드의 첫인상은 작고 귀엽다. 그러나 조금만 자세히 살펴보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키보드의 배열과 차이가 있다.
일단, Control키가 Caps Lock 위치에 가 있다. 또 DIP 스위치가 있어서 BS(BackSpace)키와 Delete키를 조정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맥 사용자도 사용가능하게 커맨드키와 Alt키를 조정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UNIX사용자에게 익숙한 키배열로 이루어져 있다.

그림 2. 해패해킹 키보드 2의 키 레이아웃

그림 2-1. 해패해킹 키보드 2의 딥 스위치

그림 2-1. 해패해킹 키보드 2의 뒷면 : DIP 스위치 세팅에 대한 설명이 적혀 있다.
2. 얼마나 邦별?
우리가 흔히 쓰는 101Key에 비해 약 30%이상 작은 느낌이다.
그렇지만, A4 반정도의 사이즈에 풀사이즈 키배열로 타이핑에는 전혀 무리가 없다.
다만 익숙하지 않은 몇몇 키배열로 인한 오타가 첫사용자에겐 흔하지만, 이내 익숙해질 수 있다.

그림 3. 해패해킹 키보드 2와 삼성 블랙 키보드의 크기 비교
3. 키감은 어떤가?
해피해킹 키보드의 키감은 어느정도 주관적인 견해일 수는 있으나 최근 몇 년동안 만져본 키보드중에 가히 최고라고 할 수 있다.
멤브레인 방식의 극상이 어떤 것이라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는 키보드이다.
4. 부가기능
해피해킹 키보드 라이트2는 2개의 USB포트는 USB허브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으며, 디지털카메라연결에 용이하다. 그외 MP3플레이어, Clie같은 PDA연결에도 편의성을 제공한다.

그림 4. 해패해킹 키보드의 USB 포트. 주변기기 착탈에 편리하다
결론
해피해킹 키보드는 프로그래머를 위한 키보드이며, 크기외적으로 그에 상응하는 키 레이아웃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맥사용자나 일반원도우즈 사용자들에게는 다소 당황스러울수도 있는 문제이다. 특히나 한/영 전환, 단축키사용, 화면캡쳐 등 익숙하게 사용했던 기능에 대한 타이핑 실수가 빈번했다. 그렇지만, 이 문제는 시간이 해결해 준다.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로 익숙해지면 꽤 편안한 타이핑이 가능하게 해준다.
사실, 사용하는데 가장 큰 이유는 키감과 이쁜 외형이다. 그외 몇가지 이유가 있지만서도 무엇보다도 이쁘지 않은가? 직접 보고 사용해보면 항상 가지고 다니고 싶은 마음이 생길 것이다.
제조판매사: 주식회사 PFU
회사홈페이지: www.pfu.co.jp/hhkeyboard/
1. 딥스위치로 Alt랑 Meta 바꾸고 양쪽 모두 키캡을 바꿔끼워 쓰고 있어요.
2. 또 KeyTweak으로 오른쪽 메타키(화살표 바로 왼쪽 키)를 Delete로 놓고 쓰는데, Total Commander를 사용하는 저로서는 최고네요.
키 배열... 음, 무각 프로를 살 날을 위해 왼쪽 Fn 키와 화살표키를 거의 쓰지 않고 있는데, 처음 일주일은 오른쪽 새끼손가락 붓고 막 그랬어요.ㅠ_ㅠ
왠만큼 컴터 쓰시는 분 아니면 적응하기가 쉽지는 않은 배열인 듯~
특히 Fn 키 조합이 키 두 개 누르는 거 싫어하시는 분에게는 치명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