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건음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인 키캡안의 공간을 측정해봤습니다.
키감/타건음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키캡의 높이(모양), 재질, 무게, 두께, 키캡안의 공간 정도를 들 수 있겠네요.
키캡의 재질, 비중, 무게등은 이전에 한번 다뤄봤고요
1) ABS, PBT, POM 플라스틱 특성과 키캡 - http://www.kbdmania.net/xe/3591367 (키캡에 쓰이는 플라스틱의 비중, 마모도, 마찰)
2) Signature plastics PBT 무각 키캡 - http://www.kbdmania.net/xe/2857345 (키캡의 무게 및 질감)
이번에는 공명음의 주된 원인인 키캡안의 공간에 대해서 언급해보려고합니다.
부피를 측정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인 "물 채우기 + 들어간 물의 무게 측정"을 이용했습니다.
사진1. 임시 퍼티로 키캡의 수평을 맞춥니다. 그리고 저울의 Tare 버튼을 눌러서 저울이 0.00g 을 표시하게 만들어요.
사진2. 물을 붓습니다. 들어간 물의 무게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사진3. 표면장력으로 인해서 키캡안의 공간보다 살짝 물이 더 많이 들어갑니다. 옆에서 한번 보고 휴지로 물을 빨아들이는 방법으로 최대한 수평을 맞춥니다. 키캡이 높아서 키캡의 줄기(stem)가 키캡 안쪽으로 들어가있는 포커나 마제의 키캡에서도 이 표면장력을 이용하면 문제 없이 키캡 내부의 공간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사진이 초점이 나갔네요. ㅠㅠ)
수평을 맞추는데 쓰이는 임시 접착용 퍼티(UHU사의 껌딱)도 보이는군요.
사진4. 짠! 시그니처 플라스틱의 ZXCV행 키캡의 공간은 약 0.91cc 정도 되는군요.
열정이 가득하고 시간도 많으면 각 열의 공간을 측정하고 표도 만들어드리겠습니다만, 비슷한 일을 반복해서 하기 귀찮아하는지라.. 방법을 알려드리고 실험삼아 측정한 수치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숫자행 키캡의 내부 공간 (시그니처 플라스틱의 ROW1)
-----------------------------------------------------------------------
시그니처 플라스틱 PBT - 1.30
포커 PBT - 1.64
Cherry POM - 1.09
Cherry PBT - 1.44
-----------------------------------------------------------------------
ZXCV행 키캡의 내부 공간 (시그니처 플라스틱의 ROW4)
-----------------------------------------------------------------------
시그니처 플라스틱 PBT - 0.91
포커 PBT - 1.29
ebay 컬러 PBT - 1.32 (포커PBT와 같은 모양입니다)
Cherry POM - 0.78
Cherry PBT - 0.98
-----------------------------------------------------------------------
저울은 싸구려 중국산이라 오차가 크기도 하고, 물방울이 한두방울 더 들어가기도 덜 들어가기도 하니 0.01단위는 무시하셔도 됩니다.
결론
키캡 내부의 공간을 눈대중으로 측정할 수도 있지만, 수치로 나타내보기 위해서 측정을 해봤습니다. 키캡이 높은 경우, 키캡의 두께가 얇은 경우 내부 공간이 커지고 공명음도 커집니다. 이 내부 공간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물 들이 붓기 + 들어간 물 무게 측정하기를 이용해서 제가 가지고 있는 키캡의 내부 공간을 측정해봤습니다.
마제의 모양과 비슷하다고 알려져있는 KBC 포커 키캡은 체리 프로파일 키캡 보다 많게는 60% 적게는 30%까지 내부 공간이 차이가 나네요.
Limmy님 글은 정말 흥미롭네요...아기자기하고요...^^ 제 주력 흑축키보드에 체리pom을 쓰고 있는데 아주 마음에 듭니다. 다닥 다닥...ㅋㅋ
무게와 더불어 내부공간도 pom이 제일 작네요. 눈으로도 많이 두껍게 보여 그런 추측이 가능하지만 이렇게 확인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재미있는 글을...추천 드려요....^^
항상 거의 논문급 리뷰를 써주시네요 재미있는 글 잘 읽고 갑니다 !ㅋ
음.... 정말 논리명확하게 보여집니다.
흥미롭게 봐주시니 감사합니다. ^^ 체리 POM 키캡은 다른 키캡에 비하면 정말 묵직하죠. 키캡을 봉다리에 넣어서 보관하는데 POM 키캡 봉다리가 가장 묵직합니다. ^^ 그리고 다닥다닥이라는 표현이 참 적절한 표현인 것 같습니다.
이전에는 해피해킹만 사용하느라고 팁란에 쓸일이 없었는데 포커를 구입하면서 키캡 놀이에빠져서 팁엔테크 게시판을 제가 도배를 하고 있네요. 하하..
추천 감사합니다. ^^
논문이라니 과찬의 말씀이세요. ^^ 사실 써야하는 논문은 게으름 피우고 있는데 이제 본업에 조금더 충실해야겠습니다요. 재미있게 읽으셨다니 글을 작성한 사람으로서 기분은 좋네요.
저울이 잘 보여주죠? ^^ 사실 키캡 놀이하려고 저울샀어요.
200g이 잴 수 있는 최대 무게인데 최대 무게가 큰만큼 작은 무게는 오차가 큰 것 같아요. 50g짜리 캘리브레이션 무게추를 재봤을 때는 정확하게 50.00g을 찍기는 하는데 조그마한 것들 무게를 잴 때는 잴때마다 조금씩 다르더군요. ^^
체계적이고 흥미로운 글 감사합니다. 글 올리실때마다 pom키캡이 끌리는 이유가 뭣일런지요 하하
대단한 실험 정신...
존경합니다. ^^
체리 폼 체리폼!!!
흑축엔 체리폼~~
흥미로운 글 잘 보고 갑니다. 추천 드립니다. ^^
글 잘 봤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추천요...
대단한 열정이십니다. ^^
매번 글 잘 보고 갑니다!
대단하시다..
글잘보았습니다~~ 가끔이런식의 궁금증을 푸는방법도 갠찬은것같네요~ㅋ
내공이 대단하시군요...
대단하시네요^^
헐 대단하신분이......
여기 한분 추가요 ㅎ
대단하세요 허허
어허헛
이건 뭐 괴물..
신선한 실험이네요 잘봤습니다^^
정성들어간글 잘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