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건강 하세요~~
제가 바밀로 va87Mac 사용중입니다.
이 키보드가 다 좋은게 통울림이 좀 심하네요.
- 특히 엔터키가 있는 좌측편(방향 키 있는 곳도 동일)
- 디솔더링 귀찮아서 간이 윤활을 하면 통울림인 줄 알고 흡음재(2T 정도) 꼼꼼히 넣었지만 동일 하네요.
- 알고 보니 보강판에서 나는 울림이더라구요.
보강팡 울림을 잡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엔터, 방향키든을 좀 신나게 치는 편인 데요.
고수님들 조언 주탁드려요
흡음재를 차곡차곡 쌓으셔서 보강판(정확히는 기판이겠죠?) 까지 닿을정도가 되면 줄어들것 같습니다
대신에 타건하는 재미는 좀 줄어들것같아요
- 참 좋은 키보드인데요 통울림이 너무 아쉬워요
- 댁플랑슘-한성(2종류)-아콘알루(2종류) 사용 후맥북으로 오면서 사용해 봤는데요.
- 맥용으로 좋네요
기판하고 하우징 사이에 흡음재 넣고 소음을 잡았다고하는 멍청한 업체 제품은 사지 마세요.
구멍이란 구멍을 다 막아야 소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공장에서 생산하는 기성품 제품 설계 시 소음 제거가 생산공정에 포함된 제품은 거의 없습니다.
(실리콘 패드를 사용하는 엠스톤은 예외)
그럼에도 생산 공정에서 간단하게 조치할 수 있는 흡음패드 꼴랑 한장 넣어두고 소음이 줄었다고 광고하는 회사는 정말 소비자를 기만하는 업체입니다.
솔직히 소비자가 바보가 아닌 이상 몇번 타이핑해보면 다 알거든요.
백날 바닥에 흡음제 깔아봐야 소용없고요. 엠스톤에서 판매하는 보강판과 기판 사이에 넣는 실린콘 패드를 삽입하세요.
https://www.rooky.co.kr/shop/product_detail.html?pd_no=16941
스테빌라이저 소음은 빈공간 그리고 스테이빌라이저 유격 등 다양한 원인으로 소음이 발생하니 하나 하나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기성품의 통울림은 한계가 있어요. 그리고 기보강 사이를 채우는 방법도 예전에 모두 해왔던 방법이긴 합니다.
그 사운드가 맘에 들지는 개인취향이고 커스텀에서 그 방법을 더이상 하지 않는 이유도 있을거에요. :)
제 기준에서 타건음을 듣기 좋은 소리로 바꾸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거든요.
p.s. 꼭 성공하시고 좋은 소리를 찾으셔서 즐거운 키보딩 하시길 바라요.
- 도전 해보고 소리 비교 좀 해봐야 갰네요
- 이제 키보드 정착이 필요한데 ;;
드디어 통울림을 잡았습니다.
- 매우 힘든 과정이었네요.
1. 원인: 통울림의 원인은 기판과 보강판 사이의 공간으로 보강판 치는 쇠소리가 울리는 현상 입니다.
2. 해결 방안
- EVA 폼 2m 사용 (일반 흡음재보다 훨씬 좋은, 메모리폼 처럼 눌리기도 하고, 재단 하기도 좋음)
- 기판과 보강판 사이가 약 4m 공간이 있습니다.
- 쇠소리가 울릴때 그 소리가 끝나게 하거나, 또는 쇠로리가 안나도록 기판-보강판이 흡음재로 연결이 되면, 소리가 전파되는 것을 방지 가능 합니다.
- 그런데 일반 키보드에 있으나 마나한 흡음재 처럼 넣으면, 안되고 흡음재가 기판-보강판 사이를 꽉~~~ 채우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저는 뭉그러진 일자 드라이버로 흡음재를 반으로 접어서 통울림이 심한 부분(방향키 외와, 엔터키 우측 부분), 스파이스마 스테빌 사이 등 공간을 흡음재로 채워 넣었습니다.
- 결과는 통울림 소리가 없어졌으며, 맑디 맑은 소리로 바뀌었습니다.
- 좀 더 잘 할려면, 디솔더링을 하여 기판-보강판 사이를 흡음재로 완전히 채우면, 자갈 굴러 가는 맑은 소리가 가능 할듯 합니다.
-- 제 경우는 저적이므로 그런 소리가 가능하진 않지만, 적축을 사용해서 위와 같이 작업하면, 바밀로 키보드는 아마 가성비 더이상 없을 듯 합니다.
- 아래 사진과 같이 흡음재를 반으로 접고 들어갈 수 있는 빈공간에 잘 넣어야 합니다.
-- 반드시 꽉 채우게 넣는것이 중요합니다.
사진이 붙여지지 않아 매우 아쉽네요.
표준 US 배열이라면 거의 맞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아니면 필요에 따라 재단이 필요할 수 있고요.
혹시 키보드 분해를 생각하신다면 보강판과 기판이 채결된 공간 치수를 확인하시고 문구점에서 판매하는 포맥스를 적당한 치수의 구입하여 길게 잘라 김밥에 단무지 밀어 넣는 방식으로 넣어보세요.
키보드 내부가 어떤지 모르니 내부에 공간 사이에 부품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