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모델m bolt mod 작업을 해야할까요..

최근에 모델m 스페이스 세이버를 중고로 구입하였습니다.. 키감이나 작동에는 전혀 지장이 없지만 하우징 안에 무언가 굴러다니는 소리가 들리길래 뒤집어서 털어보니 플라스틱 리벳 두개가 떨어지더군요;;;^^ 아직 기능에는 이상이 없지만 다른 플라스틱 리벳들도 머지않아 부식되어 떨어져 나가겠죠... 모델m 키보드를 사용한다면 bolt mod 작업은 피할수없는 숙명인걸까요..?

댓글 6
탈퇴자 2024-01-25 05:40

직접 할 수도 있고, 보강되어 있는 물건을 사거나 타인에게 작업을 의뢰하셔도 되고.. 이런 게 클래식 취미의 묘미일것 같아요. 저라면 윈도키때문에 유니콤프제를 샀겠지만 이건 제 기준일 뿐.

인간갱생 2024-01-25 12:42

유니콤프 모델m이 가장 현실적인 타협같아요.. 언제든 구매해도 향후 몇십년간은 걱정없이 사용할수있는 ㅎㅎ 다만 미니m 베이지 색이 없는건 너무 아쉽네요..

탈퇴자 2024-01-26 05:00

저는 시장에서 반응이 좀 있으면 베이지색도 내놓을 걸로 봤는데 제 예측이 틀렸나봐요. 사려고 꽤 고민했다가 결국 접은 이유기도 하고.. 딱 하우징만 그 색인걸로 보이니 도색을 하면 되겠지만 아무래도 번거롭겠지요. 굳이 왜 검은색 하우징으로 출시했는지는 여전히 참 궁금합니다. 원가와 관계가 있는 걸까요. 


feh2o 2024-01-27 20:34

2개면 엄청 건강한 놈인 듯 합니다. ^^


몇 년 전 개봉 안 된 새 (?) ssk를 ebay에서 거금을 드려 구매했는데,  박스 열어서 키 스트로킹하면서 지옥을 맛 봤었습니다. 리벳이 거의 다 떨어져서 키 입력을 할 수 없었어요.  ebay 구매 제품이라 반품도 못 하고, 한 참 고민하다 bolt mod 작업을 직접했습니다. 


model m 사용하시는 분들의 숙명이라 생각합니다. 그냥 더 사용하시다... 키 입력 안 되면 그 때 하세요. :-)  


참고로, keypad 있는 더 오래된 silver label 붙은 model m (ssk 아님)은 아직 문제 없이 잘 작동 되고 있습니다.

인간갱생 2024-02-05 20:07

고민끝에 결국 키보드 공장장님께 bolt mod 의뢰를 맡겼습니다ㅎㅎ 제 95년식 Lexmark제 model m도 떨어진 리벳 하나 없이 잘 작동이 되는데 유난히 ssk만 리벳이 많이 떨어졌더군요 (하우징 밖으로는 2개만 나왔지만 내부에는 더 많은 리벳들이 굴러다니고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스페이스 세이버가 거친 산업용 현장에서 구르던 놈이라 그런걸까요?ㅎㅎ

인간갱생 2024-02-06 00:09

유니콤프 울트라 클래식 모델도 이제 베이직색은 단종되고 검은색 하우징만 판매하던데.. 앞으로는 검은색 위주로 라인업을 꾸리는거 아닌가싶습니다..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