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파랑매입니다.
해외 킥스타터에서 보고 매력을 느꼈던 레트로 서클 키캡이
국내 출시되었다는 뉴스가 있어서. 지난 주말에 주문 했더니 좀 전에 도착했네요.
https://twitter.com/abko_hacker
http://www.noteforum.co.kr/news/index.htm?nm=41278
http://quasarzone.co.kr/bbs/board.php?bo_table=qn_hardware&wr_id=20631
등의 뉴스를 봤었죠.
뉴스를 보자말자 금요일날 주문해서 오늘 받아서 실물로 확인해봤는데,
장점을 이야기하자면
1. 과연 예쁩니다. 상당히 만족스럽고요. 보면 볼수록 예쁘네요.
2. 체리 흑축 기준으로 포커X 순정 PBT 키캡보다 오히려 조용해진 느낌입니다. 동영상을 연결해보겠습니다.
Poker X 순정 PBT 키캡 타건음 https://youtu.be/xl3aCN3wQEE
Poker X 레트로 서클 키캡 타건음 https://youtu.be/2KjFF0QXJoI
3. 둥근 키캡과 손끝에 맞는 적당한 곡선을 가진 키캡 디자인, 라운드 처리된 모서리로 키캡 간섭으로 인한 불쾌감 및 오타가 줄어듭니다.
단점을 이야기 하자면 3가지 정도인데,
1. 스텝스컬쳐2 레이아웃이 적용되지 않아 일반적인 키캡보다 불편합니다. 뭐, 적응하면 괜찮긴 한데, 이런부분가지 과거로 갈필요는 없었지 않나 싶네요.
2. 키캡 완성도 부족. - 키캡 주변의 니켈 도금 부분 링이 뷥게 분리되는 경우 왕왕 있습니다. 물론 타이핑중에는 그럴일 없습니다만, 키보드를 들고다니시는 분들은 주의하셔야 할듯 합니다.
마감처리 나쁨 - 키캡의 니켈 테두리 부분의 거스르미가 제대로 제거 안되고 남아있는 것이 있어 거슬립니다. 물론 플라스틱이라 잘라내면 됩니다.
3. 자판의 폰트가 올드 타이피스틱 폰트가 아닙니다. - 이거 상당히 아쉬운 부분입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잘 보았습니다. 궁금하던 제품인데 결국 구매하지 않는 것으로 가닥 잡았습니다. 아무리 예뻐도 손이 불편하면...
하루가 지난 시점에서 다시 리뷰를 하면,
스텝스컬쳐2 미적용 관련 문제는 손이 적응하고 있어서 점점 문제가 안돼고 있습니다.
소음 감소와, 캐킵 디자인에서 오는 손끝 촉감 향상이 상당히 큰 매력으로 다가오고 있어서 점점 이 키캡을 좋아하게 되고 있습니다.
한정판 말고, 꼭 8월 버전 일반 판매용을 구입하시길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68키 버전은 4만원입니다.
뭐, 제가 '양품'을 뽑았을 확율도 있지만 말입니다.
내용을 보강해서 리뷰 게시판에 다시 씁니다.
정갈한 타자기 느낌이라 오히려 색다른 맛이 느껴지네요. ㄷㄷ; 확실히 키압이 낮아지는게 타건음에서 보이네요.영상과 글 모두 잘 봤습니다.요즘에는 키보드 잘 안 봐서 저런 키캡은 처음 보네요. 앱코 짱!
저도 써봤는데 보기는 좋은데 키캡 적응이 안되서 판매 했는데
적응이야 하면 된다고 하는데...........하아 이거 너무 이뻐요 ㅎㅎ
앱코에서 이런 제품이 나왔었군요.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완성도가 있는 편이 나을거같은데 타이핑 하는 맛이 어떻게 변할지 많이 궁금하네요.
니켈 도색 부분이 떨어진다면 좀 문제있는 게 아닌가 싶네요...
그리고 스텝2 적용도 안 되었다니 아쉽습니다
일단 외관상으로는 정말 탐나보입니다만, 사용에 불편하다면 고려를 해야겠네요
K850 레트로 서클키캡 적용모델 구입해서 사용해본 결과,
SA나 DSA 또는 G20 키캡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큰 문제없을듯 보이고,
스텝2부분도..생각보다 쉽게 적응되는 편입니다.
다만 디자인이 의외로 쉽게 질리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