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트로 키캡 어떤가요?


이번에 키캡 바꿔 볼까 합니다. 

사각 키캡은 손가락 끝이 좀 아프더군요. 하루 평균 1만자 정도 타이핑을 하거든요.

(많을 땐 2만자 이상)


그래서 키캡 넓은 걸 찾다가 레트로 키캡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끝이 둥글어서 괜찮을 거 같긴 하던데요.

제가 본 것은 ABKO 레트로 시리즈입니다. 그 중에 값이 싼 조약돌 모델이 눈에 들어오더군요.

혹시 써클이랑 조약돌 모두 사용해보신 분 계신가요?


그리고 레트로 키캡은 스탭스컬처2 적용 안 되어 있잖아요.

스탭스컬처2가 타이핑 많이 하는 사람에겐 꽤 중요하더군요.

혹시 레트로 키캡 변경 후 고속 타이핑이나 장시간 타이핑 시 오타율은 어느 정도인지,

또 불편하지는 않은지도 알고 싶습니다. 

댓글 5
닿았는가 2021-05-16 13:47

레트로 키캡 사용 경험은 없지만 1-2만자라는 하루 타이핑량에 내용에 놀라 떠오른 질문을 놓아둡니다.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것 같은데 어떤 키압과 스위치를 사용해서 감당해오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고구마 2021-05-16 14:30

구형 체리 청축 사용합니다. 본체는 필코 마제스터치 텐키리스고요, 키캡은 아마도 한성일 겁니다.  

원래는 이걸 사용하다가 한성 GO184로 기변하여 이걸 주력으로 몇 년 사용했습니다. (이게 아마 신형 체리 청축일 겁니다)

그러다가 레오폴드 FC 660M을 개인적으로 키캡 튜닝해서 사용했고요. 잠깐동안요. (얘도 신형 체리 청축)

지금은 다시 필코 마제스터치로 돌아왔습니다.

키 스위치 키캄은 적당히 마음에 들고 안정적인데 키캡이 영 불편하네요. 


한성 GO184가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만, 스위치에 문제가 생겼는지 자꾸 오타가 나서 다시 돌아온 겁니다. 

신형 스위치는 수명이 구형에 못 미치는 느낌입니다. 그래서 단가가 내려간 건지도요. 

재민아빠 2021-05-16 18:52

장시간 타건은 방법이 없네요.

타건 방법을 바꾸거나  중간 중간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가장 나은 방법 같습니다.


무접점 키보드는 사용해보셨나요? 리얼포스 30 정도 타건해보시면 ...

앙짜 2021-05-16 23:51

저도 매일은 아니지만 타자량이 많으면 2만자 정도는 거뜬하게 타이핑하는 편인데 손끝에 힘이 많이 들어가시는거 아닌가 싶어요, 저는 손목은 아파도 손가락 끝이 아파본 적이 없어서... (근데 저도 손에 힘 많이 주고 타이핑하는 편이긴 해요!)


근데 청축은 타자 피로도가 훨씬 높지 않은가 싶네요. 손목도 그렇고 소음으로도... 저는 토프레 해피해킹 배열 사용 중인데 얘는 좁은 공간에 모여 있어서 손 움직임이 굉장히 적은 편인데도 불구하고 손목이 자주 아픕니다 ㅠㅠ

저도 처음엔 갈축으로 입문하고 청축도 사봤는데 토프레로 완전히 정착했어요. 작가님들이 무접점 사용하시는건 이유가 있는 것 같더라구요... 더군다나 손목이랑 손가락 관절은 사실상 소모품이니...

고구마 2021-05-17 04:34

저는 손목이 아파본 적이 없네요.

우선 키보드와 마우스 높이가 낮아야 합니다. 낮을수록 좋다고 하더군요. 지금은 팔꿈치에서 90도보다 더 팔이 내려가는 거 같아요. 그리고 항상 손목받침을 사용합니다. 이것도 어느 제품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다른데 되도록 딱딱한 게 좋은 듯 합니다. 젤리 형태는 비추입니다. 가장 좋았던 건 3M인지 ACtto인지에서 나오는 단단한 스폰지? 같은 느낌의 손목받침이 좋았는데 천으로 된 표면 오염 때문에 수명이 있습니다. 


청축은 그 경쾌한 소리 때문에 포기가 안 되더군요. 타자치는 느낌이 늘고요, 무엇보다 클릭감과 그 소리가 스트레스 해소 효과를 줍니다. 구형보단 신형이 키압면이나 키감 면에서 더 나은 듯도 합니다만... 

무접점은 아직 접해보지 못했는데... 모르겠네요. 얜 타건을 해봐야 알 거 같습니다. 


손 끝이 아픈 이유는 연약한 피부탓도 있는 거 같습니다. 아무튼 키캡 맨 위의 모서리에 손 끝이 닿는 게 너무 싫으네요. 얇은 스티커만 붙여도 통증이 확연히 좋아지긴 합니다. 키감도 훨씬 좋고요. 그 인공 가죽 스티커요. 문제는 시간이 지나니 접착력이 상실되어 떨어지더군요. 잦은 타이핑에 접착제가 녹는다고 할까요? 가장 많이 누르는 키부터 떨어져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