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HKB 프로2 type-s, 매직키보드 두개 연결해서 왼손/오른손 각각 나눠쓰고있습니다.
카라비너로 두 키보드의 modifier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설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가지 문제가 있다면 매직키보드의 fn키와 해피해킹의 숫자키가 서로 호응하지 않아서 f1-12 입력 시 좀 불편하네요.
오른손 용으로 HHKB 하이브리드 type-s를 구매할까 생각중인데 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까요?
시스템의 모든 fn키가 해피해킹 숫자키가 호응하지 않는다면 불편함이 해소되지 않을 것 같아서 질문드립니다.

직접 해본건 아닙니다만 Fn키 동작구조상 안 된다에 한 표입니다. Fn키 자체의 입력여부에 대한 정보는 키보드 바깥으로 나가지 않거든요. 미스텔, 마티아스 등에서 나온 바 있는 좌우 분리형 키보드를 쓰시면 원하시는 것과 흡사한 효과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그런 걸로 해결이 안 되는 용도라면 좀 더 자세히 설명해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해피해킹의 키감과 배열을 워낙 좋아하기도 하고, 하나는 들고다니면서 쓰기위해서 듀얼 해피해킹을 시도해보려고 했습니다.
미스텔은 처음 보는 브랜드인데 분리형 중에 배열과 키캡이 해피해킹과 가장 유사한 것 같아서 좋네요!
하이브리드 모델부터 지원되는 키맵핑 프로그램을 쓰면 한쪽의 Fn키는 키보드 밖으로 뺼 수 있지않나 기대를 했는데 역시 어렵겠군요...
fn키의 좌우 호응은 포기하고 해피해킹을 고수하느냐, 새로운 키보드를 사용해보느냐 고민해봐야겠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궁금했던 것은 리얼포스를 쓰시지 않는 이유였습니다. 키보드를 두 개 놓는 순간 컴팩트 키보드의 공간 장점은 어차피 사라지며, 풀배열을 쓰면 Fn키 좌우 연동 없이도 특수키 입력이 가능해지니까 말이죠. 손을 좌우로 벌리고 싶으시면 리얼포스 텐키리스+ 해피를 조합하는 방법도 있고요. (...좀 과하게 넓어지긴 하겠네요.) 물론 해피와 리얼의 키감은 다르지만, 애초에 해피로만 만족되는 키감 문제였다면 우측에 매직키보드를 쓰신 게 설명이 안 되고.. 그래서 질문을 드렸습니다.
매직키보드로 듀얼 키보드 자세 실험을 좀 해보다가 괜찮으면 해피해킹을 살 생각이었습니다 ㅎㅎ
구매해야겠다 결심했는데 최근에 Fn키 문제를 깨닫고 혹시나 해서 질문드렸어요.
오랫동안 사용한 키보드가 해피해킹과 FC660 매직키보드(!) 뿐인데요, 아무래도 저는 키감보다 배열과 컴팩트함을 우선시하는 것 같아요.
추천해주신 스플릿 키보드 외에 UHK라는것도 알게됐는데, 한번도 써보지 않은 스위치식이라는 점이 좀 걸리지만 좋은 것 같아요.
탈퇴자님 말씀처럼, 해피해킹 두 대를 사용하더라도 FN키는 연동되지 않아요. 예를 들어, 왼쪽 해피해킹의 FN키를 누른 상태에서 F1키를 입력하기 위해 오른쪽 해피해킹의 숫자 1키를 누르면 특수키인 F1 이 입력되는 것이 아니라 숫자 1일 입력됩니다.
해피해킹 두 대를 스플릿 키보드 형태로 좌우로 벌려서 양손으로 사용하시려거든 왼쪽 해피해킹 키보드의 커맨드(윈도우) 키 자리를 FN 으로 맵핑(4번 스위치 온)하면 좌우 각각의 해피해킹에서 FN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FN키다 연동되지 않는다는 점은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상률님 답변 감사합니다.
마침 오늘 회사 동료의 해피해킹을 잠시 빌려서 스플릿 모드로 사용해봤는데요, 펑션키를 자주 사용하진 않아서인지 양손으로 Fn과 숫자를 함께 사용하지 못하지만 생각만큼 많이 불편하진 않았어요. 그리고 펑션키가 필요한 커맨드들을 다른 키로 바꿔보는 방법도 있을 것 같아서 해피해킹 스플릿을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그래도 목요일에 출근하면 딥스위치 켜보고 실험을 해봐야겠군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