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에 잠을 설치고 뜨끈한 샤워 후 잠시 컴에 앉으니
뭐 자꾸 이런저런 생각이 드네요...
몇가지 일로 메룩스님과의 미팅으로 비롯되어 생긴 질문과 의견을 드립니다.
뭐 절대적으로 개인적인 의견이오니... 참고하시고 버릴것은 버리시고....
1.
Kmac 보강판은 모조건 풀보강판인가요? (저는 무조건 풀보강을 선호합니다만...)
혹시 부분보강판도 계획중이라면.....
지난 화요일 미팅때도 잠시 얘기나왔지만,,, 넌클릭의 경우 부분보강이 일반적이지만,
하우징과의 결합을 위함이지 다른 의미가 없다면...아예 풀보강과 무보강의 옵션으로 가는것은 어떤가요?
예민한사람이라면 부분보강이라도 보강이 된 부분과 안된 부분의 미세한 이질감을 느낄수도 있으니...전체 무보강이라면 오히려 지금까지와는 차별화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단, 하우징과의 결합이 문제라면... 결합되는 부분에 보강판이 아닌 다른것으로 기판과 연결할수 있는 방법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일단 이부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2.
아래 글을 보니 키캡 얘기도 있군요...
Kmac이 풀LED가 가능해지고 이를 효과적으로 보여주려면 빨간불과 같은 느낌이어야 할텐데,
일반적인 키캡으로는 그 느낌을 살리기 어렵지 않을까여?
차라리
KBC 투명키캡 이거나...

긱핵의 투명키캡이거나..
또는... 시장정보에 소개된...업체의 키캡...
http://www.kbdmania.net/xe/index.php?mid=market_info&document_srl=2732951
은 어떨까 생각입니다. 실물을 보지는 못했지만, 이색사출에 한글각인까지 되어있어 퀄리티는 나쁘지 않을듯 생각하지만,
스페이스바열이 문제....
아무든 LED의 특성을 살릴수 있는 키캡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생각해본건 몇가지 더 있지만.. 오늘은 여기까지만...
갑자기 졸리네요...
두서없는 저의 첫글이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뵙네요.
1. 무보강판 버전은 PCB중간에 홀을 만들어 서포트를 하단 하우징에 볼트식으로 체결하도록 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실제로 자작 키보드중 하나는 그렇게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2. 추후 전 키 LED를 넣게 되면 개인 적으로 KBC 투명키켑이 잘 어울릴듯 싶네요. LED는 백색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옙.. 병호님...저도 비슷한 생각을 갖고 있었습니다.
무보강으로 결합하는것은 다양한 방법이 있을것 같습니다.
병호님의 자작키보드.. 방식이 궁금하네요...
병호님꼐도 궁금한게 많은데... ^^
체리 높이의 투명키캡을 제작할수 있으면 정말 좋겠습니다. ^^
KBC투명 키캡의 경우 우선 마제 높이로 쵸금 높은데다 펑션열은 높이가 안드로메다 입니다. ㅜㅜ
서포터로 고정하면 너무 높아지지 않을까요? 체리스위치는 자체높이가 있어 항상 고민이지요. 기판과 하판에 딱 맞는 완충재를 쓰고, 기판의 사방테두리 약간을 상부 하우징이 눌러주는 방식이 (기존 방식입니다만) 편하긴 합니다.
저도 체리키캡으로 투명이 있다면 정말 좋겠습니다.
기존 금형으로 투명키캡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긱핵 투명키캡이 그런식인것도 같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방법인데.. 이 방식이라면 기존 하우징의 변형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1. 저번에도 형님과 대화나눌때 말씀드렷듯이 부분부강이라는거 자체가 누군가만들어낸 눈가리기식이라고생각합니다.
정말 부분보강이필요하다면 차라리 체리 랩터의방식이 좀더 부분보강에 가깝다고생각됩니다.
말이야 부분보강(또는 간이보강)이라고하지만 하우징변형하지않고 기판을 채결하기위한눈가리고아웅이라고생각합니다.
그래서 만든게 그나마 차이를 줄이기위한 폴리 간이보강이라는게 나오기는했지만 역시 그것도 키감에 확실한 이질감을 줍니다.
저도 그래서수 무보강 또는 풀보강 이게 더 좋지않을까생각 합니다.
무보강의 경우 만약작업을하게된다면 하우징에서 상당히 테스트를거쳐야 가능할거라고 생각합니다.
컴퓨터의 메인보드를 채결하는 방식으로 하판에 체결하려면 하판이 최고 3T 이상의 두께가나와야되고 탭내기도 쉽지않을듯합니다.
아마 하우징 4군데에 단차를주어 그곳에 고정하는 방식을 취해야 하는데 그렇게하면 가운데가 너무 떠버려서 출렁거릴위헌도잇습니다
무보강으로 하려면 하우징 바닥 전체를보강해야 동일한키감을 느낄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우징설계 도면이나오면 확실하게 검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아직도 고민인 키캡...공구에 포함을 시켜야 할지 제외를시켜야할지....참고민되는 부분중하나입니다만
아마도 초기버젼말고 full led 컨트롤이 들어가게된다면 고려할사항이라고생각합니다. 저도 불빛나오는거 좋아해요.~~~~
전체 키 빽라이트라고 하면 키캡 선택의 폭이 너무 좁아지는 느낌이 있네요.
GeekHack의 스켈톤 키캡의 경우 신기한 느낌은 있지만 좀 너무 휑한 느낌이 들 수도 있을 것 같고 그렇습니다.
이 키캡은 미국 Singature Plastic에서 작성된 키캡이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