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0C를 쓰다 옛날 해피 타건영상 보다 급 뽐뿌가 와서 해피를 구입하게 되었는데
배대지에서 뽁뽁이 없이 보내오는 바람인지, 아니면 원래 생산할 때부터 이렇게 나온건지, 스프링소리가 유난히 심했습니다.
찌걱찌걱도 모잘라서 쩍~쩍~ 모든 키에서 같은 소리가 났습니다.
이건 스프링 재정렬 작업을 해도 답이 없더군요.
버리긴 아까워서? 스프링 윤활작업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우선 곤님이 판매하시는 크톡103, 107을 3:1로 혼합하고 크톡 담겨온 비닐봉지에 1스포이드 뿌려서
스프링을 넣고 마구 흔들어 준다음 떡진 스프링을 하나하나 분리했습니다.
대략 한시간 반 정도 걸린 것 같네요. 나사푸는데 15분. 스프링 분리해내는데 60분. 정렬하는데 15분정도..
단지 스프링에 기름칠만 했을뿐인데 전체적인 타건감이 달라진듯 합니다..
입력오류 현상도 없구 스프링 찌걱임은 이제 완전히 사라져서 도각임과 조약돌 굴리는 소리만 남았네요!
스프링을 윤활해서 그런지, 나사를 풀고 쪼이다 보니까 뭔가 키감이 바뀌었는지?
정말 조약돌 굴리는 소리가 달달~한게 딱 제 취향에 딱 맞네요.
덴탈밴딩 작업도 고려해 봤는데 그럴 필요 없겠군요. 순정해피가 너무 좋습니다. ㅎㅎㅎ
아 그리고 제가쳐 본 먹각해피랑 백각해피랑 키감이 좀 많이 다른것 같습니다.
백각은 15년11월산, 먹각은 16년2월산인데 쟈그락 거리는 소리가 먹각이 더 뚜렷하고, 백각은 포각임이 더 잘 느껴졌네요.
제품별 편차겠죠? 이 부분은 확실하지 않네요.
해피해킹 스프링윤활 후 기록겸 해서 남겨둔 영상입니다.
뒤에 찍어둔 순정 660C랑 비교하시면 소리의 차이를 느끼실 수 있을거에요.
와 정말 타건음이 뽐뿌 솟구치게 만드네요~
스프링 분리에 1시간이라니 ㅜㅜ
이건 생각 좀 해봐야겠네요
크톡 윤활한 fc660c 사용중인데 최곱니다~ 해피해킹 프로2,타입s, 리얼 저소음 차등,균등55,차등 다 사용해봤지만 결국엔 fc660c그레이 로.. 색상키캡도 넘 고굽지구 좋습니다~!
저거 스프링끼리 엄청 잘 겹치고 엉키는데 그냥 각기 붓윤활추천 합니다....
엉킨거 푸는게 할짓이 아닌거같은....
콸라님 저도 먹각 16년 2월산 오늘 가져와보니 같은 문제가 있는데, 크톡 대신 lsd나 밀리텍으로 스프링 윤활만 해줘도 될까요? 좀 저렴한 방법이 없나 궁금하네요.
크톡이 가장 안정적인 물질이라 해서 발랐는데.. 다른 오일은 어떻게 되는지 후기가 없어서 알수 없습니다.
웬만한 오일은 점성이 떨어져서 윤활효과가 떨어지거든요, 그래서 103 107 혼합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일단 몇일 써보고 크톡 구해서 해봐야겠네요. 팁 감사합니다!
오늘 103 107 2:1로 섞어서 스프링만 해주었는데 쩍쩍 소리 다 없어졌네요. 대박입니다! 감사해요~
엔터키에서만 어쩌다 쩍쩍 소리가 나는데 열기조차 무서운데 완전 초보인 사람이 이 과정을 할수 있을까요? ㅋㅋ
한시간 반이라는 말에 좌절하게 되네요.
저도 개봉해보는게 처음이였어요. 키캡 아예 빼지 마시고 키보드 양옆으로 받쳐놓으신 다음에 (키가 바닥에 안눌리게), 뒤에서 개봉하신다음에 하면 됩니다. 대구촌놈님 글들 보시면 내부 파악에 도움이 좀 돼요. 총 50분 정도 걸렸는데 스프링 비닐봉지에 넣지말고 붓으로 칠해주시면 꼬인거 안풀어도 되니 더 빨리도 가능할거 같아요.
즐키보딩하시길~ ^^
사실 무접점 내부 윤활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저는 특별한 가이드없이 했을 정도니 난이도는 쉬운편이죠.
스프링 윤활질만 잘하고 빠뜨리는거 없이 침착하게 조립만 하면 괜찮을거에요.
잘 보고 갑니다
생각보다 할만 한가봐요 사실 어려워보이지만 도전해 볼 용기는 생기네요
콸라님 윤활하실때 스프링이 금스프링 이셧나요 ?
이 찌걱 거리는 소음이 은 스프링만 나는것인지 아니면 금 스프링에서도 발생하는것인지 궁금하네요
제것도 나긴 나는데 전 신경쓰이지가 않아서 그냥 두고 있습니다
옆에있는 660C는 은형스프링인데 전혀 찌걱거림이 들리지않기때문에 스프링종류는 상관없는듯하네요.
혹시 윤활하실때 스프링에 크록 묻힌다음에 어느정도 닦아 낸다음 러버돔에 올리셨나요?
저도 스프링 소리때문에 윤활 생각하고 있는데 스프링윤활한뒤에 그대로 러버돔에 올리면 나중에 기판에 크록이 묻지 않나요?
묻으면 나중에 문제가 될것 같아서 스프링 윤활에 대해서 자료를 찾고 있어서요.
먼저 해보신 선구자로서 조언 부탁드립니다.
윤활양이 적당하다고 생각해서 따로 닦아주거나 한 건 없습니다.
양은 티스푼 하나정도로 봉지윤활 후 떡지지도 않고 겉으로 보면 반들반들거릴 정도네요.
한성무접점에 이미 스프링윤활 하신 분들이 많아서 안심하고 했습니다.
앗~! 그렇군요~!
저의 궁금증이 거의 해결됬어요^^
혹시 윤활후 가 조립후 다시 확인해 보셨나요?
기판에 윤활류가 묻던가요?
이제 제 마지막 궁금증 이거든요^^
현재 103은 주문해 놓은 상태인데 바로 107도 주문 해야겠어요~!
소량이라 전류흐름을 방해할것 같지도 않고.. 정 걱정이시면 윤활 후 아랫부분만 닦아주면 되겠네요.
안녕하세요.
윤활후 정갈한 타이핑 소리 잘 들었습니다.
또각또각 소리 잘 듣고 갑니다. ㅎ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가끔식 또각 또각 소리 꼭 노래 듣늣거 같습니다
소리가 참 좋네요
소리가 참 좋습니다. 뽐뿌 받고 갑니다 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